본문 바로가기

STEADY/핸디캠 강의실

쨍쨍 쬐는 여름 햇빛, 소니 핸디캠의 강력한 역광 보정 능력으로 태양에 맞서자!


사계절 중 가장 빛의 양이 풍부해 영상과 사진을 담기에 적합한 계절 여름! 그러나 때로는 이 풍부한 빛의 양이 독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태양을 등지고 있는 사람을 촬영하거나 창밖보다 어두운 실내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 두드러지는 역광 현상!

피사체보다 뒤에서 들어오는 빛이 더 밝기 때문에, 캠코더나 디지털 카메라에서 자동으로 노출을 맞추다 보면 피사체가 너무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생기곤 한답니다.

▲ 일조량이 풍부한 여름의 피할 수 없는 골칫거리, 역광!

이럴 경우 노출값을 올려주면 어느 정도 피사체를 밝게 만들어 줄 수 있지만, 하늘이나 창 밖 풍경 등의 밝은 부분이 너무 하얗게 변해버리는 ‘화이트 홀’ 현상이 발생한답니다.



역광 상황에서 배경도 피사체도 잘 담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네, 맞습니다. 소니 핸디캠 HDR-CX150에 탑재된 ‘자동 역광 보정’ 기능을 알아볼까요?

소니 핸디캠 전 모델에 탑재되어 있는 자동 역광 보정 기능은 필요한 상황을 스스로 인식해서 작동하기 때문에, 메뉴에서는 약간 안쪽에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자동 역광 보정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핸디캠 메뉴의 '기타 녹화 설정' 선택
2. 기타 녹화 설정 중 '자동 역광' 선택
3. 자동 역광 보정 기능 켬/끔 선택


간단하죠?

그렇다면 어디, 자동 역광 보정 기능으로 실제 역광이 보정되는 효과를 살펴볼까요?
다음은 실제로 캠코더로 촬영된 화면을 캡처한 것이랍니다.



어떠세요? 얼핏 보기엔 피사체가 밝아 보이는 타사 캠코더의 역광 보정 능력이 뛰어난 것 처럼 보이지요?
하지만 영상을 비교해 보시면 그렇지 않답니다.
먼저 소니 핸디캠 HDR-CX150의 자동 역광 보정 기능 영상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께요.


 밝은 부분의 영상이 손상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면서,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높여 효과적으로 역광을 보정하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얼핏 보기에 화면이 더 밝아보이는 타사 캠코더의 수동 역광 보정 기능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어두운 부분의 영상이 밝아지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화면 전체의 밝기가 단순히 증가하여 밝은 부분은 하얗게 날아가는 '화이트 홀' 현상을 볼 수 있네요. 보고 있으니 눈이 아픕니다. ^^

소니 핸디캠의 자동 역광 보정 기능은 ‘다이내믹 레인지 옵티마이저’라는 이름으로, 지능적으로 화면 내의 빛을 분석해 실제 영상이 촬영되는 색 공간 자체를 변화시켜 어두운 피사체를 밝게 나타내 주는 데 반해, 타사 캠코더의 역광 보정 기능은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작동시켜야만 작동하며, 사실상 진정한 의미의 역광 보정이 아니라 단순히 화면의 밝기만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또한 소니 핸디캠의 자동 역광 보정 기능은 핸디캠 내부의 영상 처리 프로세서인 BionZ 프로세서의 뛰어난 성능으로 인해 영상 촬영중에도 실시간으로 켜고 끌 수 있으며, 촬영중에 스스로 지능적으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타사 캠코더의 역광 보정 버튼은 촬영중에는 눌러지지 않고, 켜고 끄기 위해서는 촬영을 중단해야 한답니다.

그래도 역시 타사 캠코더의 수동 역광 보정 기능처럼, 배경이 하얗게 날아가더라도 단순히 피사체의 밝기가 더 밝았으면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 타사 캠코더의 역광 보정 기능과 동일한, 소니 핸디캠의 노출 조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핸디캠 메뉴의 '노출' 선택
2. 자동/수동 선택 후, +. - 버튼을 눌러 노출값을 원하는대로 조정



위와 같이 간단하게 수동으로 노출을 조정해주면, 타사 캠코더의 역광 보정보다 더 뛰어난 화면 밝기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게다가 소니 핸디캠 HDR-CX150의 수동 노출 조정 기능은 간편하게 33단계나 되는 노출 단계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원하는 만큼 어둡게, 또는 밝게 영상을 담을 수 있답니다.


어떠세요? 노출을 올리게 되면 타사 캠코더의 수동 역광 보정 기능처럼 약간의 화이트 홀을 감수하고, 역광을 받는 피사체를 원하는 만큼 더 밝게 촬영할 수 있는 소니 핸디캠 HDR-CX150의 '노출 보정' 기능! 

여름철, 일년 중 가장 일조량이 풍부한 직사 일광을 통해 더욱 선명하고 멋진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계절, 진정한 역광 보정 능력과 노출 보정 능력으로 빛에 더욱 강한 소니 핸디캠 HDR-CX150과 함께 역광을 두려워하지 말고 마음껏 추억을 담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