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젠테이션 파워업! 프리젠테이션 잘하는 고수되는 방법
[파워포인트 파워업! 셀캠으로 프리젠테이션 고수가 되자!]
0.INTRO
여러분~ 지난번 이야기를 통해 파워포인트에 동영상을 넣는 것에 익숙해 지셨나요?
이번 이야기는 바로바로바로~ <프리젠테이션 고수 되기>입니다!
하나의 광고나 프로모션이 나오기까지는 기획에서 집행까지의 절차가 있기 마련이지만
이 중 가장 빛나는 순간은 준비한 것들을 발표하는 바로 그 순간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준비과정이 아무리 탄탄해도 결국 그 것을 전달하는 것은 프리젠테이션!
프리젠테이션에 따라 그동안 노력과 수고들이 모두 수포로 돌아가기도 하고 환희의 파티로 이어지기도 하죠~
결코 넘쳐서도, 결코 부족해서도 안되는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요소로서는 무엇이 있을까요?
내용구성적인 면으로 봤을때 컨텐츠의 짜임새 있는 구성과 가독성이 있는 편집을 당연한 요소로 여긴다면
결국 남은 승부처는 프리젠터의 "발표력"일 것입니다.
1) 프리젠테이션 발표의 3요소
이 "발표력"에는 또 어떤 중요한 요소요소들이 있을까요? 또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제가 가장 절실히 느끼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 이제 하나하나요소들을 짚어가면서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 발표의 세계로 한번 깊이 들어가 볼까요?
1) 목소리 톤
각자가 가진 목소리의 톤은 다릅니다.
누군가는 톤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가 있고 또 누군가는 상대적으로 낮은 톤을 가졌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목소리 톤은 바꾸기 어렵지만 프리젠테이션을 할때는 목소리 톤의 고저를 반드시 연기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연기란, 그 순간만큼은 목소리의 높낮이를 부여하라는 말과 같습니다.
한국어는 영어와는 달리 리듬과 억양 변화가 적습니다. 영어로 하면 멋있는데 한국어로 하면 왠지 고루하게 들리는 경우가 많죠?
청자의 몰입도를 높이려면 일부로라도 리듬과 억양에 변화를 주면서 발표해야 합니다.
가령 보다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임팩트있게 강조하거나 잠시 공백을 두면 효과적입니다.
2) 속도
거의 모든 프리젠테이션에는 "제한시간"이라는 암초가 있습니다.
전달하고싶은 내용은 많겠지만 항상 주어진 시간은 턱없이 부족하게 마련입니다.
효과적으로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너무 느리지도, 너무 빠르지도 않아야 합니다.
오히려 친구와 대화하듯이 자연스러운 속도감을 주는 것이 청자를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때때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강세를 좀 더 주고 천천히 말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스타일에 따라 오히려 빠르게 몰아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것은 몇 번의 실천 경험을 거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스타일을 찾게 되겠죠.
3)제스처
목소리와 다르게 자연스럽게 손으로 취해지는 제스처는 무의식적인 행동양식이기 때문에
목소리와 함께 가장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도 그렇구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보통 프리젠테이션의 장소에는 "단상"과 "마이크"가 준비되있기 때문에
고정이 될만한 사물에 최대한 의탁하면서 거추장스러운 제스쳐를 최소화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요란스러운 제스처는 반감을 느끼게 하기에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제스처 한가지! 바로 시선처리 입니다. 초보 프리젠터가 가장 난감해 하는 부분이죠.
시선은 청중의 눈에 맞추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ye Contact 를 하는 것이죠.
단, 한 사람만 보지 마시고 좌 중 우 천천히 번갈아 가면서 시선을 마주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프리젠터의 신뢰감에 큰 영향을 줍니다. 아무리 말을 잘해도 믿어주지 않는다면 소용 없겠죠?
2) 동영상 셀프테스트로 부단히 노력하기
이론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노력입니다. ^^
좋은 프리젠테이션을 하기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수이죠.
핸디캠이 있다면 자신이 연습하는 것을 촬영해서 앞서 말씀드린 톤, 스피트, 제스쳐를 교정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물론 보는 동안은 곤욕스러울테지만 고진감래라 했죠.
세 가지 프리젠테이션 요소들을 아래 프리젠테이션 모니터링 동영상과 함께 인지하시고
꾸준히 연습하시면 그 어떤 순간에서도 떨지 않고 달콤한 박수소리와 함께 프리젠테이션을 마치실 수 있을거에요~
그럼 모두 화이팅!
<위 영상은 소니 핸디캠 HDR-TG5로 촬영 되었습니다>
광고회사 기획자 / 여행자
감성적인 글과 그림 그리고 음악을 사랑합니다. 마케팅은 일을 넘어선 라이프스타일이라 생각합니다.
소니핸디캠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마케터의 성공 다이어리를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