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EADY/핸디캠 강의실

프리미어 프로 CS4 동영상 편집 강좌 – 초보자를 위한 아주 간단한 화면 전환과 자막 넣기



안녕하세요? 손감독입니다.
지난 시간에 가르쳐드린 편집법을 통해, 초보이신 핸디캠 가족 분들도 자신만의 편집 영상을 얻으실 수 있게 되셨나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기본적인 편집에 화면 전환 효과를 적용하는 것과 자막을 넣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난 시간에 배운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편집된 화면입니다. 오늘은 여기에 화면 전환 효과를 적용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하단 Effect 부분입니다.
오늘 다룰 화면 전환 효과와 나중에 배울 색 보정 효과, 흑백 화면 효과, 사운드 전환 효과 등 화면과 소리의 효과를 주는 창 입니다.
밑줄 친 부분이 오늘 다룰 부분입니다.
Audio Transitions는 소리의 전환, Video Transitions는 화면의 전환과 관련된 효과들이 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Cross Dissolve 를 선택합니다. (Video Transition – Dissolve – Cross Dissolve)
비디오와 비디오 사이에 Cross Dissolve 효과를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Cross Dissolve를 두 개의 비디오 클립 사이로 드래그 앤 드롭 하여 놓습니다.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아래 동영상과 같이 나타납니다.



이처럼 화면 전환은 Video Transition 탭에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을 끌어다가 비디오 클립 사이에 놓으시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전환은 Cross Dissolve 이며, 기타 여러 다양한 효과들이 있습니다.

아래의 샘플 동영상에는 Cross Dissolve 이외에 3D Motion – Cube Spin, GPU Transition – Card Flip, Iris – Iris Box, Page Peel – Center Peel, Slide – Multi-Spin, Wipe – Checker Wipe 가 들어갔으나, 처음과 마지막은 Cross Dissolve 를 적용시켜 Fade In (검은 화면에서 서서히 화면이 나타나는 것), Fade Out (화면에서 서서히 검은 화면으로 변화하는 것)을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사운드의 전환도 마찬가지로 Audio Transitions 에 있는 효과를 끌어다 놓으시면 됩니다. 사운드의 가장 기본이 되는 효과는 Constant Power 로 첫 번째 동영상의 소리가 서서히 사라지면서 다음 동영상의 소리가 서서히 나타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화면 전환이 끝났습니다. 자막을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File – New – Title (단축키 Ctrl + T) 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Width 는 화면의 가로 길이, Height 는 세로 길이를 입력해줍니다.
소니 핸디캠을 이용하여 HD로 촬영하였으면, 1920 * 1080 이 화면의 크기가 됩니다.

Name 은 자막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자막의 이름은 실제 화면에 나타나는 것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첫째자막’, ‘둘째자막’ 등과 같이 본인이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제목’이라고 입력한 후 OK를 누르겠습니다.


자막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자막 입력 창은 크게 4부분의 영역으로 구분이 됩니다.

1번 영역은 글씨를 쓰거나 간단한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툴이 있습니다.
2번 영역은 실제로 보이는 편집 화면이 있습니다.
3변 영역에는 자막의 프리셋이 있으며 간단히 클릭만으로 이쁜 자막을 만들 수 있습니다.
4번 영역은 자막의 글꼴,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막을 넣어보겠습니다.

1번 – 2번 – 3번 순으로 클릭합니다.
프리셋에서 노란색 Aa 를 클릭한 뒤 영역의 도구상자에서 T 를 클릭하여 글씨를 쓸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화면 중 아무 곳에 클릭을 하면 자막을 넣을 수 있습니다.

63빌딩 수족관 답사기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이상한 자막이 나타납니다.

일부 자막의 폰트는 한글 글꼴을 지원하지 않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나타납니다.
이럴 때는 한글 폰트로 바꾸어 적용하면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오른쪽 도구모음의 Font Family 에서 글꼴을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글꼴을 바꾸니 정상적으로 자막이 적용되었습니다.

자막에 자세히 보면 귀퉁이에 하얀 점이 8개가 있습니다.
저 점을 조절하여 자막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막의 크기를 조절하여 적당한 크기로 적당한 위치에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폰트의 속성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Opacity는 투명도에 관련된 부분으로 숫자가 작을수록 글씨가 투명해집니다.
Font Family는 글꼴과 관련된 부분으로, 한글 서체를 이용해야 한글 자막을 넣을 수 있습니다.
Font Size 는 글씨의 크기와 관련된 부분이지만, 이 수치 보다 화면 영역의 하얀 점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Fill 은 글씨의 색상과 관련된 부분으로 이곳에서 글씨의 색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Strokes 는 글씨에 외곽선을 넣을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Inner Strokes 혹은 Outer Strokes 의 오른쪽에 있는 Add 라는 글씨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로 사용 하는 것은 Outer Strokes 입니다.


위와 같이 자막을 만들었습니다. 자막을 완성하면 오른쪽 상단 X 버튼을 눌러 자막 창을 닫아줍니다.


Project 창에 ‘제목’ 이란 이름의 자막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목’ 이란 이름의 자막을 끌어서 타임라인 위에 올려둡니다.
주의할 점은 항상 비디오 위에 올려두어야 합니다. 자막을 올려두면 화면에 자막이 생성됨을 볼 수 있습니다.


자막의 앞과 뒤에도 Cross Dissolve 를 적용시켜 줍니다.


완성된 화면입니다.
이제 동영상으로 추출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File – Export – Media 를 눌러 Export 창을 띄웁니다.

Format 은 Windows Media, Preset 은 HDTV 1080p 25 High Quality, Frame Rate [fps]는 29.97 로 설정해줍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OK를 누릅니다.


어도비 미디어 인코더가 실행됩니다. 밑줄 친 부분의 노란 글씨를 클릭하여 동영상이 저장될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이제 여러분은 자막과 화면전환 효과가 삽입된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손감독의 초보자를 위한 화면전환과 자막넣기 강좌였습니다! 어떠세요? 쉽게 따라하실 수 있겠죠?
프리미어 프로 CS4. 알고 보면 그리 어렵지 않답니다.

오늘의 강좌를 통해 완성된 실제 영상 결과물을 함께 보시며~
다음에는 더 나은 강좌로 찾아뵙겠습니다!! 손감독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