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EADY/핸디캠 강의실

더 생생한 현장 스케치로 파워블로거가 되자! 소니 카메라 알파 넥스 (NEX-3, NEX-5) 발표회 현장과 함께하는 말사장 특강~!



안녕하세요. 말사장입니다.

최근들어 소니 유저님들에게 메일이 날아와 말사장은 요즘 너무 행복합니다.

메일의 내용은 소니 캠코더 추천 및 원본 사진/영상 자료 요청, 동영상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기뻤던건 메일은 '소니 핸디캠 블로그'의 글을 보고 영상에 도전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에 도전하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사장은 소니 NEX 신제품 발표회에 다녀왔습니다.

100명이 넘는 자리에서 캠코더로 촬영하는 사람들은 5명도 안된걸로 기억합니다.

DSLR 사진기는 95% 정도로 많은 분들이 들고 계셨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말사장이! 소니 캠코더로 쉽고 간단하게 스케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일단, 동영상부터 보시고 이미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오프닝 소스.

명품 브랜드 소니를 메인 화면으로 담았습니다.

이 행사는 소니에서 진행한다는 뜻으로 영상의 언어를 말합니다.




현장 정보를 찾아라!

'소니 알파 넥스 그랜드 런칭' 입니다. 

스케치 영상에서 제일 중요한건 어떤 행사를 촬영한 것인지를 쉽게 이해할수 있는 문구가 필요합니다.

현장에 행사에 대한 문구나 카피 글이 없다면 편집에서 자막을 이용해 작업하셔야 합니다.




즐거운 현장 분위기!

삼각대나 개인의 손을 이용해 현장의 분위기를 담아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즐겁게 이야기를 하고 있을경우 팬을 이용해 좌/우 또는 우/좌로 촬영해주는것도 좋은 촬영법입니다.




촬영할땐 내가 주인공!

촬영을 할때 사람들의 시선을 무서워 한다거나 사람들 근처에 서는걸 무서워하면 안된다.

행사장 스탭이 아니여도 초대를 받은 사람이라면 당당하게 촬영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좋은 영상은 찍을수 없다.

Tip. 줌 인/아웃을 이용해 현장에 스케치를 하고, 클로즈업의 특징적인 부분을 촬영할 경우
 
      최소 3초 이상 고정으로 촬영해야 편집할때 좋은 영상을 얻을수 있다. 




팔로우 촬영법.

자주 사용하는 촬영법은 아니지만, 현장 분위기에 따라 사용됩니다.

팔로우 촬영법은 TV 연예 프로그램을 보다보면 가수들의 콘서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촬영법으로

대기하는 사람들을 짧은 시간으로 한번여 보여줄때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 번에 두마리 토끼를 잡자!

PT를 하는 사람의 모습을 클로즈업을 이용해 담을수도 있고, 화면을 클로즈업해 촬영할수도 있다.

두가지를 한번에 촬영하게되면 PT를 진행하는 사람의 전신화면을 볼수 있고, 클로즙업 된 모습도 담을수 있다.

촬영에 답은 없지만, 내가 보기 좋은 화면이 타인의 눈에도 보기 좋게 보인다는걸 명심하자!




영상에도 포인트는 있다.

지금까지 몰랐던 사실 하나!

필름없는 디지털 카메라는 어느 회사가 최초로 만들었을까?

바로, 소니다.

소니는 81년 세계 최초로 디지털카메라를 상용화했다.

이 정보를 보기 전까지 말사장은 타사 제품이 최초로 디지털 카메라를 만들었다고 알고있었다.



시연되는 동영상도 자신있게 담자!

행사장에서 PLAY되는 영상은 좋은 예제 영상이 되지만 동영상 파일 또는 DVD로 쉽게 구할수는 없는게 현실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할 필요도 없다. 바로 Rec를 눌러야 한다.

저작권 또는 업로드시 문제가 될거 같다면 관계자 및 스탭에게 카페/블로그에 노출해도 되는지 문의하는것도 센스!

사진만으로 이런 생생한 현장을 표현할수 없다.

동영상으로 사진만의 리뷰가 아닌 특별한 리뷰를 기록해보자!


※ 리뷰는 나만의 기록이기도 하지만, 관객에게 알리는 차원에서도 사용된다.

사진으로 되어있는 리뷰와 현장을 생생하게 담긴 리뷰가 있다면 어느쪽을 택할것인가?



영상의 장점은 화면과 음성

사진과 다르게 영상의 장점은 너무나 많다.

중요한 정보를 전달 받을때 나는 집에 돌아가서 과연 몇 마디나 기억할까?

그때의 순간을 고스란히 담는건 영상이 단연 최고다.

무슨 말을 했는지, 어떤 중요한 포인트를 전달했는지 순간 순간을 기억하고 싶다면, Rec로 기록하세요.

한번의 기록으로 평생을 기억할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담을수 한계.

소니 NEX 신제품 발표회 후 블로그를 검색해봤지만, 영상에 대해 언급한 사람은 몇 명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행사장의 영상을 업로드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사람은 특별한 사람이 됩니다.

똑같은 리뷰가 있다고 가정 했을때, 과연 어떤 블로그에 방문하고 싶을까요?

사진과 글이 있는 블로그? 영상 + 사진이 있는 블로그?

조금이라도 더 볼거리가 있다면 당연히 정보가 많은 블로그에 가고 싶어할꺼라 생각됩니다.

알파가 사진에서 영상으로 진화하듯 블로그도 사진에서 영상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위의 이미지는  일반 DSLR 유저들이 소니 NEX를 사용해보고 느낀점을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볼거리 풍부한 동영상

소니 NEX 시리즈의 홍보 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다양한 추격씬과 재밌는 볼거리들.

이처럼 영상을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수 있다.




 

소니 NEX 신제품 발표회 스케치 영상.


오늘은 현장 스케치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6월 9일은 말사장이 남아공 월드컵 현지에 가는날 입니다.

말사장이 소니 HDR-XR550으로 남아공 현지에서 촬영한 영상을 업로드해 매일매일(?) 말사장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다양한 행사 일정으로 새벽 잠을 쪼개 편집하는 것으로 간단한 인사 스케치정도가 될거 같습니다.

그래도 한국 VS. 그리스 전이 있는 12일에는 생생한 현지 영상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꼭 한국팀이 승리해서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말사장은 무사히, 건강히, 잘 다녀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