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EADY/핸디캠 강의실

동영상에 대한 궁금증~ 편집, 촬영, 변환, 캠코더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답해드려요! 손감독의 답변 [2]

손감독입니다~!
최고의 캠코더 소니 핸디캠 공식 블로그 더 핸디캠과 네이버 영상미디어스쿨 카페의 제휴로 진행되었던,
손감독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벤트~



많은 분들의 참신한 질문이 올라와 손감독도 정말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들의 궁금증에 손감독이 다시 한번 친절한 답변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자, 시작해 볼까요?


7. HD의 고해상도까지는 필요 없는데 640 360 정도의 해상도로 HD처럼 화질좋은 영상을 제작하려면? - goldnara114 님
손감독의 답변 :
이 부분도 간단한 답변이 될 수 밖에 없겠네요. ^^
디자인이건 사진이건 영상이건, 최종 결과물의 픽셀수가 얼마가 되든, 모든 소스는 조금이라도 더 고해상도, 고화질이 좋습니다.
640*360 사이즈의 영상을 단순히 작업하시고자 한다면 SD급으로도 충분한 작업이 가능하십니다.
하지만 웹에서 640 사이즈로 보이는 영상이라도 원본의 화질이 높을수록 결과물도 좋게 보여집니다.
참고삼아 핸디캠 블로그에 공개되고 있는 영상들을 확인해보세요.  대부분 가로해상도 640으로 보이지만, 유튜브 옵션을 클릭해 보시면 1920*1080의 고해상도 소스를 사용한 것을 아실 수 있답니다.

또한 소니 핸디캠은 가로 2048 해상도나 심지어 3840x2160의 초고해상도로 촬영하여 FULL HD 규격으로 축소해 저장한답니다.
원본이 1920x1080인 타사의 캠코더와 결과물의 해상도는 같지만 실제 눈에서 느껴지는 선명함은 비교할 바가 못 되죠. ^^
사진은 4000x3000까지, 영상은 3840x2160으로 촬영해 풀HD로 기록하는 막강한 캠코더 소니 핸디캠을 살펴볼까요?
Perfect Power Performance, 압도적인 극강 화질과 성능 HDR-XR550
거침없는 카리스마, 함부로 비교되는 것을 거부한다, 소니 핸디캠 HDR-CX550

8. HD 동영상을 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트로 작업하려면 어느 정도의 PC사양이 필요한가요? - 박종현 님, lifedaegu 님
한 가지 안타까운 말씀을 드리자면, 대부분의 다른 고사양 PC 작업도 마찬가지이겠지만, 풀HD 동영상을 재생, 편집하고 후반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PC사양의 답은, '무조건 사양이 좋을수록 좋다'입니다. 같은 프리미어와 애프터 이펙트라고 해도 사용하는 트랙의 수나 효과의 정도, 작업의 수준에 따라 필요한 시스템의 능력도 천차만별이구요.

다만 손감독의 경험에 따르면 AVCHD H.264 풀HD 동영상을 원활히 재생하려면 최소한 듀얼코어 2.8Ghz 이상의 CPU와 2G 이상의 RAM이 필요하고, 편집을 위해서는 이보다 몇 배 더 높은 사양의 시스템이 필요하답니다.
참고로 손감독이 편집에 사용하는 시스템은 인텔 i5 CPU에 4G의 RAM과 RAID로 연결한 HDD가 장착된 시스템에서 프리미어 프로 CS4와 베가스를 이용하고 있어요.

자신의 PC사양을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은 예전에 손감독이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내 컴퓨터 사양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간단한 방법이지만 PC 초보자 분들께는 도움이 될만 한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9. 캠코더의 영상을 PC, DVDP, TV로 보려면? - 2930cjs님
손감독의 답변 :
캠코더로 촬영된 동영상을 각종 가정용 영상기기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손감독이 몇 차례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물론 소니 핸디캠은 기본적으로 일반 가정에서 사용되는 HDTV와 아날로그 TV를 이용해 영상을 볼 수 있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박스에 포함되어 있는 AV케이블을 이용하면 컴포지트 아날로그 신호로 모든 종류의 TV에서 보실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HD 제품에 포함된 컴포넌트 케이블을 이용하여 HDTV로 1080i 최대 해상도로 영상을 즐기실 수 있답니다.
또한 별매품인 HDMI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조금의 화질 저하도 없는 풀 디지털 방식으로 HDTV를 통해 보실 수 있어요.

게다가 타사 캠코더와는 달리 HDMI 케이블 사용시에 풀HD로 촬영된 영상을 1080 60p 프로그레시브 영상으로 업스케일링해 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선명하고 생생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답니다.

PC에서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소니 핸디캠의 박스에 포함되어 있는 소니 PMB소프트웨어를 설치하시면 캠코더 내부의 영상을 하드디스크에 복사하고, 정리하고, 감상하고, 간단히 편집하는 기능이 가능하답니다. PC를 이용해 영상을 DVD나 블루레이로 구울 수도 있구요.
 
또한 DVDP를 이용하시고 싶을 때 PC 없이 바로 캠코더의 영상을 DVD에 기록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이제 어려운 동영상 변환은 필요없다! PC 없이 동영상 DVD로 만들기!
소니 캠코더로 찍은 동영상, PC에서 바로 DVD 만드는 방법

10. 동영상 편집, 베가스와 프리미어 중 무엇이 쓰기 편한가요? - rxb_2xhero님
AVCHD H.264 영상을 편집하기 위해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는 소프트웨어는 역시 Adobe Premiere Pro CS4 와 소니 베가스입니다. 아비드나 애플의 파이널 컷 처럼 그 외에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소프트웨어들이 있지만, 일반적인 PC 이용자들에게는 역시 프리미어 프로와 베가스가 조금 더 친숙할 거에요.

프리미어 프로의 경우는 영상의 원본과 편집본을 한 화면에서 확인하며 소스-프리뷰 에디팅이라는 NLE (Non-Linear Editing) 에 최적화된 컨셉에 잘 맞추어져 있고, 풍부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없이 많이 탑재하고 있답니다.

베가스의 경우는 좀 덜 전문화되고 대중적인 편집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만큼 프리미어 프로처럼 소스-프리뷰 에디팅을 사용하거나 복잡하고 많은 기능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개인적인 용도로 편집하기에 손색이 없는 뛰어난 편집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답니다.

결국 두 프로그램 모두 훌륭한 편집 프로그램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기능의 차이는 줄어들고 인터페이스와 편집 철학의 차이가 부각되는데요, 처음 입문하시는 초보자 분들께 가장 많이 와닿는 부분은 소스-프리뷰 방식의 에디팅이냐 아니냐 하는 차이일 거에요.

프리미어 프로의 경우 파워블로거 말사장님의 강좌가 아래 주소에서 연재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소니 핸디캠 말사장의 핸디캠 교실

11. 메모리스틱 방식 캠코더의 편집은 컴퓨터를 잘 할 수 있어야 하나요? - 성선모 님
^^ 메모리 방식이든 테잎 방식이든, 캠코더 영상의 편집을 하실 때는
1. 굳이 컴퓨터를 잘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하지만, 편집 소프트웨어 만큼은 능숙하게 다룰 줄 아셔야 합니다.

테잎 방식과 메모리 방식 캠코더의 차이는, 근본적으로는 딱 한가지, PC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 뿐입니다. 테잎 방식은 IEEE1394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는 '캡처'라는 작업을 해야 하고, 소니 핸디캠과 같은 현대적인 캠코더의 메모리 방식은 대부분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해서 데이터를 하드디스크로 복사하는 작업을 해야 한답니다. 테잎을 실시간으로 전송받는 캡처보다 하드디스크로 복사하는 것이 더 빠르고 절차도 간단하므로, 결론적으로는 테잎 방식보다는 오히려 편집하기 쉽다가 되겠네요.

소니 핸디캠의 영상을 소니 PMB 프로그램을 이용해 하드디스크로 가져오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캠코더로 찍은 동영상 PMB로 쉽게 컴퓨터로 옮겨서 블로그에 올려보자

어떠세요? 이번에도 역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기 위한 손감독의 정성어린 답변~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손감독은 다음에 또 다른 궁금증에 대한 답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손감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