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EADY/핸디캠 강의실

말사장과 함께하는 소니 캠코더 촬영 용어




안녕하세요. 말사장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촬영에 필요한 용어들을 하일권 작가님의 '3단합체 김창남' 웹툰으로 이해하기 쉽게 준비해 봤습니다.

 


1. 컷(Cut)

- 현재의 화면에서 다음 화면으로 연결 시킬때 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다.





원작 하일권 : 3단합체 김창남 웹툰 中에서..
 
Tip. 만화에서 보여지는 컷(Cut)들은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동일하게 사용된다.




2. 패닝 (Panning)

- 좌측에서 우측으로, 우측에서 좌측으로 움직이는 화면



Tip. 패닝은 부드럽게 좌측에서 우측, 또는 우측에서 좌측으로 움직이는걸 말하는데
움직임이 중간에 툭툭 끈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동하는게 패닝의 포인트다.
부드럽게 촬영을 하기위해 여러번의 연습을 하고 촬영하면 좋다!
.


 
좌 → 우 패닝 촬영 앵글





3. 틸딩 (Tilting)

- 카메라를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지 않으면 안되는 촬영기법을 틸딩이라 한다.
   틸딩에는 밑에서 위로 이동하는 촬영을 틸업(Tilt up) 이라 하고, 위에서 밑으로 이동하는 촬영을 틸다운(Tilt down)이라 한다.



Tip. 틸다운,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는 촬영.
움직임이 끊기지 않게 촬영하는게 포인트.




위 아래 틸다운 촬영 앵글




4. 줌인, 줌아웃(Zoom in/ Zoom out)

- 영화 또는 TV에서 점점 한곳을 향해 확대되는 모습을 줌인이라고 한다.
   반대로, 한곳에서 점점 멀어지는 것을 줌아웃이라고 한다.



Tip. 풀샷(F.S)에서 줌인으로 여자주인공 시보레를 담는 모습.
흔들리지않게 자연스럽게 줌이 들어가는게 포인트.



줌인에서 클로즈업(C.U)된 모습.

줌인/줌아웃은 영화나 TV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사람이나 배경, 사물들을 촬영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다.





5. 클로즈업(Close up)

- 얼굴 전체를 촬영하는 촬영기법으로 연기자의 감정과 분위기를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촬영 방법.
  


Tip. 클로즈업 촬영에서 턱이 화면에 잘리지 않게 촬영하는 방법으로 드라마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6.  빅 클로즈업 (Big Close up)

- 영화나 드라마, CF에서 자주 사용되며, 빅 클로즈업으로 인해 관객의 시선을 집중 시킬수 있다.



Tip. 남자 주인공이 같은 반애에게 맞는 모습, 그 모습을 바라보는 시보레.
빅클로즈업으로 감정연기나 관객을 집중 시키는데 큰 효과를 주고있다.

사물에도 자주 사용되며, 요즘에는 영화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7. 바스트샷 (Bust Shot)

- 가슴으로 부터 머리까지 촬영하는 방법. (인터뷰/기자회견 발표 등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Tip. 4:3 화면 비율의 바스트샷으로 가장 전형적인 촬영이다.
머리 부분이 화면 상단에 너무 가까이 붙거나 짤리지 않게 촬영하는게 좋은 촬영 방법이다.





8. 니샷 (Knee shot)

- 무릎 위에서 머리 위까지 촬영하는 방법



Tip. 야구, 농구, 축구 단체로 모여있을때 주로 사용되며, 무릎 밑이 잘려 있기 때문에 관객에게 불안감을 가져다 준다.
꼭 필요한 씬이 아니라면, 가급적 조금씩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불안한게 목적이면 오랜시간 촬영해도 무관하다.) 





9. 로우앵글 (Low angle)

- 아래에서 위로 촬영하는 방법.



Tip. 아래에서 위로 찍는 촬영 방법으로 인물 또는 배경을 부각시키는데 사용한다.





10. 하이앵글 (High angle)

- 위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방법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모습을 담을때나, 전체 분위기를 나타내는데 사용되고 있다.



Tip. 하늘을 바라보는 사람들을 위에서 아래로 담을때 사용하거나 스케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요즘 청소년들에겐 하이앵글은 얼짱각도로 불릴만큼 많이 사용되고 있다.





11. 원샷 (One shot)

- 한 사람의 모습, 한 사람의 표정, 연기의 흐름을 이어가는데 사용되고, 연출에 있어 지루함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Tip.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원샷을 이용해 클로즈업을 사용거나 한 사람을 돋보이게 촬영할때 사용한다.



Tip. 풀샷으로 단독으로 촬영할때도 원샷이라 표현한다.




12. 투샷 (Two shot)

- 두사람이 출연하는걸 투샷이라고 하며, 두 사람이 대화를 나눌때나 풀샷으로 두 사람을 담을때도 사용된다.





Tip. TV나 영화에서 두 사람이 대화하는 모습을 투샷이라 하고, 위의 이미지처럼 두사람이 진행하는 방식을 투샷이라 한다.




13. 트리샷 (Three shot)

- 세 사람을 담을 때 촬영하는 방법으로 사용되며, 세사람이 재밌는 포즈나 대화하는 모습을 촬영할 때 사용된다.



Tip. 세 사람의 표정이나 행동으로 재밌는 연출을 할수 있다.




14. 풀샷 (Full shot)

- 전체적인 분위기를 촬영하거나 배경 등을 촬영할 때 사용된다.


Tip. 두 사람이 어느 지역에 있는지를 알려줄수 있으며, 중요한 장소를 알려주는 신호로도 사용된다.
풀샷은 다양한 부분에서 자주 사용되는 촬영 방법으로 가끔씩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줄수 있다.




15. 팔로잉 (Folloing)

- 카메라가 인물 또는 자동차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따라가며 촬영하는 방법.



Tip. 걷는 모습을 팔로잉해 촬영하거나 배우가 움직이는 방향을 따라 촬영하는 방법.
요즘은 스테디캠 보급이 많아지면서 소니 핸디캠 HDR-CX500으로 팔로잉 촬영도 가능하다.




소니 핸디캠 가족 여러분, 재밌게 보셨나요?
촬영 용어는 처음에는 어려울수 있지만, 자주 사용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말사장 블로그에 글 남겨주세요.
빠른 답변 드리겠습니다.

말사장 블로그 : http://blog.naver.com/zayuboy

촬영 용어를 보다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도와주신 '3단합체 김창남' 웹툰의 하일권 작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너스, 3단합체 김창남 웹툰 더빙 보기!>

3단 합체 김창남 웹툰 더빙 1화 : http://blog.naver.com/zayuboy/75634880

3단 합체 김창남 웹툰 더빙 2화 : http://blog.naver.com/zayuboy/78308372

3단 합체 김창남 웹툰 더빙 3화 : http://blog.naver.com/zayuboy/86034934

3단 합체 김창남 웹툰 더빙 4화 : http://blog.naver.com/zayuboy/86341349

3단 합체 김창남 웹툰 더빙 5화 : http://blog.naver.com/zayuboy/86718750

3단 합체 김창남 웹툰 더빙 6화 : http://blog.naver.com/zayuboy/87095511